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NHN Cloud

NHN Cloud에서 서비스 모니터링을 이용해 서비스 상태 파악하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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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개요

NHN Cloud 서비스 모니터링은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서비스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며 장애가 발생할 경우 특정 그룹 및 채널에 장애 내용을 전파한다. 서비스 모니터링은 무료로 제공되며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빠른 장애 감지로인해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할 수 있다.

2. 구성

2.1 Service Monitoriong 활성화

서비스 선택 > Management > Service Monitoring 을 차례로 선택, 연결 되는 서비스 활성화 대화 상자에서 Service Monitoring 서비스를 활성화 시킨다.

 

 

2.2 서비스 등록

Management > Service Monitoring > +추가선택, 서비스 등록 버튼을 선택하여 서비스 등록 페이지로 이동한다.

서비스 이름 및 담당자 선택 후 서비스 등록을 완료한다. 서비스 등록 버튼 선택 시 서비스를 생성했습니다. 전파 설정에서 알림을 받을 담당자를 설정하세요.라는 문구와 함께 좌측 서비스 트리에서 생성한 서비스가 확인된다.

 

 

2.3 전파 받을 그룹 및 담당자 등록

장애가 발생할 경우 장애 내용을 전파 받을 그룹 및 담당자를 지정해야한다. 다수의 그룹 등록 시 첫 번째 그룹에만 장애 내용이 전파 되며 추가적인 장애 전파를 원할 경우 첫 번째 그룹의 전파 현황 페이지에서 다음 그룹으로 전파(추가적인 장애 전파)를 선택하여 다른 그룹으로 장애 전파를 할 수 있다. 또한 3시간 동안 장애처리를 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다음 그룹에 장애가 전파된다.

전파 설정 우측의 편집 버튼을 선택하여 전파를 받을 그룹 및 담당자를 등록한다. 이때 전파를 전달 받을 멤버는 프로젝트 멤버로 등록되어 있어야한다.

 

+버튼을 선택하여 그룹을 추가 하십시오. 버튼을 선택하여 그룹을 추가 한다.

 

 

전파 그룹 이름과 장애를 전파를 받을 전파 담당자를 추가 후 전파채널을 지정한다. 전파는 EMAIL과 SMS로 받아 볼 수 있다.

 

 

2.4 웹 모니터링

웹 모니터링을 이용할 경우 HTTP 및 HTTPS를 통해 서비스하는 모든 웹 서비스를 모니터링 할 수 있다.

웹 모니터링 탭 > 서비스 > +시나리오 추가 를 차례로 선택하여 시나리오 추가 대화상자에 연결한다.

 

 

2.4.1 웹 모니터링 시나리오 추가 항목 설정 가이드

시나리오 타입

API: REST API를 모니터링하며 최소 30초 주기로 시나리오를 등록할 수 있다.

브라우저: 사용자 지정 JacaScript를 등록 후 가상 브라우저를 활용해 페이지의 동작을 모니터링하며 최소 60초 주기로 시나리오를 등록할 수 있다. 모듈 시나리오를 포함할 수 있으며, 모듈 타입 시나리오를 순차적으로 먼저 실행 후 시나리오를 실행한다.

모듈: 모듈 타입은 로그인 같은 시나리오에서 공통으로 필요한 기능을 제공한다. 단독으로 동작이 불가하며 브라우저 타입에 포함되어 동작한다.

 

기본 정보 입력

시나리오 이름 및 설명: 시나리오 이름 및 설명을 입력한다.

실행 방법: 시나리오의 주기를 설정한다.

허용 에러 횟수: 허용되는 연속 오류 횟수를 설정한다.

 

모니터링 URL 및 결과 검증

모니터링할 웹페이지 주소 및 검증 방식을 입력한다.

응답 코드: HTTP 응답 코드 검증 방식이다.

타임아웃: 요청 후 응답 시간까지의 검증 방식이다.

텍스트 검증: 응답 데이터(화면)에 특정 텍스트의 존재 여부를 검증하는 방식이다.

이미지 검증: 응답 화면에 이미지가 존재하고, 다운로드 가능 여부를 검증하는 방식이다.

전파 제외 검증: 응답 데이터(화면)에 특정 텍스트가 존재할 경우 장애 전파를 하지 않는 방식이다.

시나리오를 추가하기전에 모니터링 대상 URL 작동 테스트를 통해 성공 실패 여부를 확인한다.

 

 

아래 보이는 이미지와 같이 테스트 성공 시 확인 버튼을 통해 시나리오를 저장한다.

 

 

 

 

2.5 결과 테스트

해당 도메인과 연결 된 인스턴스의 동작을 중지시켜 장애를 발생시킨 결과 전파를 전달받을 그룹으로 지정한 그룹 및 사용자에게 EMAIL로 장애 내용이 발송 되었다.

 

 

 

해당 설정을 완료하면 NHN Cloud 상세 전파 정보를 통해 모니터링 히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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